‘채식은 맛이 없다’는 편견은 잊어버리자. 최근 건강은 물론 맛까지 잡은 채식식당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추운 날씨에 입맛마저 잃기 쉬운 겨울, 당신의 입맛을 채식으로 되찾아보자! 

요즘 대세는 채식이다! 

식성이나 신념에 따라 즐기던 채식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2019년을 ‘비건(Vegan, 완전 채식주의자)의 해’로 선정할 정도로 채식은 이제 일상적인 행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채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현재 150만 명에 육박할 정도다. 10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추세다. 채식이 인기를 얻으면서 채식주의는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번지고 있다. 최근 들어 채식 레스토랑은 물론, 비건 전용 온라인 마켓, 비건 전용 인스턴트 푸드, 비건화장품 등도 인기를 얻고 있는 중이다. 

채식주의자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비건’이다. 비건은 완전 채식주의자로, 우유와 계란 등 동물성 식품은 먹지 않는다. 비건에서 우유와 유제품을 먹으면 ‘락토’, 계란까지 먹게되면 ‘락토오보’, 여기에 해산물과 생선을 먹으면 ‘페스코’라고 불린다. 또 닭고기를 먹는 ‘폴로베지테리언’, 상황에 따라 붉은색 고기를 섭취하는 ‘플렉시테리언’까지 채식주의의 종류는 각각의 신념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발우공양 

▲ 자료출처:발우공양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찰음식 전문점. 수천 년간 전해 내려온 사찰 조리법을 바탕으로 실제 승려들이 먹는 식단을 좀 더 대중적인 스타일로 변형시켰다. 사찰에서 생산한 제철 나물과 우리 산지에서 재배한 채소, 콩, 두부 등을 비롯해 전통방식으로 숙성한 전통장, 천연 양념들을 이용해 계절에 맞는 사찰음식을 코스요리로 선보인다. 소박한 수행자의 탁발음식에서부터 아픈 이를 위한 치유식, 대규모 의례행사에 쓰였던 의례식 등 다양한 사찰음식을 맛볼 수 있다. 

Time 오전 11시 30분 ~ 오후 3시, 오후 6시 ~ 9시 
add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6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5층 
Menu 선식(런치), 원식, 마음식, 희식 코스요리등 

다이너재키

▲ 자료출처:다이너재키

계속 먹고 싶은 맛있는 채식요리를 경험하고 싶다면 망원동에 위치한 다이너재키가 안성맞춤이다. 가족의 건강 때문에 직접 채식 요리에 나서면서 시작된 레스토랑은 비건식과 함께 유제품, 생선, 닭고기까지 먹는 페스카테리언을 위한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이곳의 음식들은 모두 채소의 특성과 맛의 고유함을 지키면서 먹는 맛의 즐거움도 놓치지 않는다. 특히 인기 메뉴인 연어 요리는 싱싱한 연어를 직접 손질하는 만큼 신선도와 맛에서도 으뜸이다. 일반 가정집을 개조해 집에서 편안하게 채식을 즐길 수 있다.  

Time 오전 11시 30분 ~ 9시(월요일 휴무)  
add 서울시 마포구 포은로 82
Menu 두부 리코타, 퍼플망원, 아스카도롤, 구운 연어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등
 
뉘조 

▲ 자료출처:뉘조

동이족 신화에 등장하는 신농의 딸 이름을 상호명으로 내건 이곳은 건강하고 정갈한 자연 약석 음식 전문점이다. 야생초와 각종 나물을 중심으로 한 약선 한정식 코스 요리를 고즈넉한 한옥에서 맛볼 수 있어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다. 약선 한정식 요리를 선보이는 만큼 제철 야생초와 냉이, 질경이, 민들레 등 각종 나물을 신선하게 맛볼 수 있는 샐러드 ‘시절무침’과 뿌리 채소를 야생초 효소에 절인 감자에 싸먹는 ‘근채쌈’은 물론, 코스별로 연잎밥과 쑥전, 삼색나물 등 다양한 제철 나물을 활용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Time 오전 11시 30분 ~ 오후 9시 30분    
add 서울 종로구 인사동14길 27 
Menu 우슬초(런치), 익모초, 구절초, 싱아 등 

뿌리 온 더 플레이트

▲ 자료출처:뿌리 온 더 플레이트

‘무엇을 먹느냐’가 사람의 몸을 만든다고 생각하는 주인장 부부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유기농 카페 ‘뿌리 온 더 플레이트’. 이곳은 건강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카페 겸 사전신청제 쿠킹스튜디오, 팝업레스토랑 등 여러 가지 모습으로 다양한 채식을 선보이고 있다. 그중 유기농 카페에서는 글루텐프리 및 무설탕으로 더 답백하고 부드러운 맛의 현미 케이크와 머핀, 쿠키와 곡물커피, 우롱차 등 음료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카페가 쉬는 날에는 제철 재료를 활용한 마크로비오틱 쿠킹클래스와 팝업레스토랑도 진행한다고 하니, 인스타그램에서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Time 목, 금, 토 오후 12시 ~ 6시
add 서울 종로구 창덕궁길 87 
Menu 곡물커피, 현미플레인케이크, 현미초코케이크, 현미흑임자케이크 등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