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밤이 되면 빛나는 신기한 화경버섯, 지리산 최초 서식확인

 

▲ 고사된 서어나무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화경버섯 윗면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김임규)는 야생생물보호단을 활용한 자연자원 모니터링 중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인 화경버섯(Lampteromyces japonicus (Kawamura) Hongo)을 지리산국립공원 내에서 최초로 서식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 밤에 빛을 발하는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화경버섯

 

밤에 보면 불빛이 반사되듯이 빛난다 하여 ‘화경버섯’이라 하며, 최근 개체수의 감소로 2012년 5월 31일에 고등균류 중 처음으로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으로 지정되었다.

화경버섯은 나무를 분해하는 섬유질 분해효소가 다른 버섯에 비해 많은 면이고, 식용 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맹독성 버섯이다.
  
○ 화경버섯
 - 6월~9월(여름~가을)에 서어나무 고사목 등 산림이 극상인 지역에서 자생
 - 갓 크기는 약 5~20cm이고 형태는 느타리 버섯과 유사한데 측생기부를 세로로 절단하면 암자색의 반점이 있어 구별이 가능
 - 느타리버섯과 유사하고, 맹독성 버섯임

▲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화경버섯 윗면

 

이번에 발견된 화경버섯은 지리산국립공원 야생생물보호단들이 자연자원 모니터링을 하던 중 하동지역 계곡부 서어나무에 10여 개체씩 군락으로 서식하는 것이 3그루에서 확인되었다.

화경버섯은 설악산국립공원 등 중부지방 위로 일부 지역에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지리산국립공원에서 추가로 발견된 것은 지리산국립공원의 생태계 건강성이 높다는 것을 증명한 것과 더불어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이 증대되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화경버섯 아랫면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자원보전과 설정욱 과장은 “개체수 극감으로 분포면적이 감소하고 있는 화경버섯이 지속적으로 서식할 수 있도록 공원자원 보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 “또한 화경버섯은 맹독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지리산 탐방 중 유사한 느타리버섯등과 혼용하여 섭취하는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임산물 채취는 자재해 달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