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가 11월 7일 속리산국립공원 내 문화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문화유산협력위원회를 개최 했다.

속리산국립공원은 법주사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전세계가 인정하는 불교문화유산과 유교문화유산의 대표적인 서원이라고 하는 화양동서원이 있어 불교와 유교가 혼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자료출처:속리산국립공원) 속리산국립공원 문화유산협력위원회

지난 2016년도 문화유산협력위원회 개최 시 문화자원의 홍보방안으로 사무소 자체로 주제별 문화자원 자료집 발간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이에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는 충북문화재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5개년도 연차별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 (자료출처:속리산국립공원) 문화자원 자료집(「속리산에 깃든 불교문화 이야기」)

2017년 속리산국립공원 문화자원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이야기로 만나는 속리산국립공원 문화자원」을 발간하였고, 2018년에는 법주사를 중심으로 하는 불교문화 이야기을 담아「속리산에 깃든 불교문화 이야기」가 발간되었다. 올해에는 속리산만의 특징인 화양동구곡, 선유구곡, 갈은구곡 등 구곡을 중심으로 한 유교문화 이야기를 담아「속리산에 깃든 유교문화 이야기」를 발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위원회에는 지자체 및 관련 연구기관 등 문화자원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합동조사 및 기초자료 공유 등 국립공원 내 문화자원에 대한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